애니MAN #04 『베르사이유의 장미』(1979) 장미는 아직 시들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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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베르사이유의 장미>는 화려한 드레스와 금빛 머리칼이 인상적인 오스칼로 기억되곤 했었다. 늘 군복을 입고 다녔던 오스칼이 생애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드레스를 입고 무도회장에 나타난 모습과 그녀가 자신의 연인 앙드레를 간절히 부르는 목소리가 떠오르기도 했다. 기억나는 몇 장면들을 보려 다시 본 <베르사이유의 장미>는 혼돈의 역사 속에서 자신의 길을 걸어간 인물들의 드라마였다. 어렸을 적 거르지 않고 TV 앞에 앉아 챙겨봤지만 고작 떠오른 장면이 왜 화려한 드레스였는지 그제야 수긍이 갔다. <베르사이유의 장미>는 허구의 인물과 실존 인물을 프랑스 혁명이라는 역사적 사건에 함께 배치해 혁명과 계급 그리고 사랑에 대해 말하는, 어른을 위한 애니메이션이었다. 그때나 지금이나 여전히 오스칼이 여자로서의 일생을 제대로 누려보지 못한 것이 아쉽지만.

 

군인 가문이지만 대를 이를 남자가 태어나지 않자 자르제 장군은 자신의 딸 오스칼을 남자로 키울 것을 다짐한다.

군인 가문이지만 대를 이를 남자가 태어나지 않자 자르제 장군은 자신의 딸 오스칼을 남자로 키울 것을 다짐한다.

 

원작 만화 이케다 리요코의 <베르사이유의 장미>는 1972년 <마가레트>에 연재를 시작했다. 달콤한 로맨스 대신 ‘프랑스 혁명과 계급’을 둘러싼 이야기가 소녀만화 팬들에게 지지를 받을 수 있겠냐는 걱정이 따랐지만, 인기를 얻지 못하면 연재를 종료하겠다는 계약까지 하면서 이케다 리요코는 승부수를 띄웠다. 정식으로 그림이나 만화에 대한 교육을 받은 적도 없었던 만화가가 “프랑스의 왕비 마리 앙투아네트를 그리고 싶다”는 일념 하나로 시작한 도박이었다. 여러 우려에도 불구하고 묵묵히 자신의 길을 가는 주인공 오스칼에 대한 독자의 지지는 엄청 났다. 남장을 하고 있는, 아름답고 화려하며 강인하기까지 한 오스칼은 어떤 순정만화 속 캐릭터보다 매력적이었기 때문이다.

 

만화의 인기에 힘입어 연극으로 또 영화로 제작되던 <베르사이유의 장미>는 1979년 TV 애니메이션으로 방영되기 시작했다. 감독은 <콤바트라 V> <투장 다이모스> 등 로봇 애니메이션을 연출하며 명성을 쌓아가던 나가하마 타다오에게 맡겨졌다. 타다오는 애니메이션이 원작과 뿌리는 같지만 결과적으로 다른 작품이 되길 원했다. 자신이 제일 자신 있던 분야는 아니었지만 선뜻 연출을 결심한 것도 그런 연유에서였다. 캐릭터 디자인은 <큐티 하니> <은하철도 999> 등에서 캐릭터 디자인을 맡은 아라키 신고가 맡았다. 색다른 조합이지만 당대 가장 잘 나가는 감독이었던 두 남자의 손에서 애니메이션 <베르사이유의 장미>가 꽃을 틔우기 시작했다. 얼마가지 않아 나가하마 타다오가 감독 자리에서 강판되기는 했지만.

 

왼쪽부터, 페르젠과 마리 앙투아네트, 앙드레와 페르젠

왼쪽부터, 페르젠과 마리 앙투아네트, 앙드레와 오스칼

 

<베르사이유의 장미>는 아동이 아닌 청소년과 성인이 타깃인, 당시엔 꽤 시험적인 TV 애니메이션이었다. 운명적으로 끌린 마리 앙투아네트와 페르젠, 아름답지만 비극적인 오스칼과 앙드레의 사랑이 특히 성인 여성에게 어필했다. 불륜이라 비난 받기 충분한 마리 앙투아네트와 페르젠의 사랑은, 마리 앙투아네트의 생이 다면적으로 다뤄지면서 비난의 화살을 빗겨간다. 낯선 프랑스에서 현명한 왕비로 살아남는 것이 너무나 벅찼고 외로웠던 여자, 지나친 사치와 도박으로 왕가의 재정을 붕괴시키고 정사를 돌보지 않았던 왕비. 두 가지의 모습이 마리 앙투아네트에 투영되어 있는데, 한 나라의 왕비가 아닌 여성으로 마리 앙투아네트를 바라보면 그녀가 왜 페르젠에게 빠져버린 것인지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작품은 이들의 사랑을 ‘옹호’하지 않는다. 왜 그들이 서로에게 운명적으로 이끌릴 수밖에 없었는지 들려줄 뿐이다. <베르사이유의 장미>에서 아름다운 순애로 보이는 쪽은 오스칼과 앙드레다. 서로 자신의 분신인 것처럼 자랐지만 그들에게는 계급 차이라는 것이 존재한다. 가장 오랜 친구며 가족 그리고 사랑이지만 쉽게 맺어질 수 없다. 그들의 사랑은 ‘혁명’이라는 단어가 두 남녀의 가슴에 물들기 시작하면서 이뤄진다. 둘만의 결혼식을 올리고 혁명 대열에 참가해 위병대를 이끌고 바스티유 감옥으로 향하는 이들은 총을 맞고 숨을 거둔다. 끝까지 남자로서 살아갈 것을 의심치 않았던 오스칼이 여자로서의 삶을 꿈꾸게 되고, 귀족의 신분을 버리고 시민 편에 선채 죽음을 맞이한 것이다. 대의명분보다는 ‘정의’를 선택했던 오스칼 그리고 언제나 그녀의 곁을 지켰던 앙드레다운 최후다. 주인공들이 모두 혁명에 의해 죽음을 맞이하지만 슬프기보다 아름다운 마무리로 느껴진다.

 

왼쪽부터 뒤바리 부인, 폴리냐크 백작부인, 잔느. 에 등장하는 3대 악녀로 모두 실존 인물이며, 마리 앙투아네트를 곤경으로 밀어넣는 인물들이다.

왼쪽부터 뒤바리 부인, 폴리냐크 백작부인, 잔느. <베르사이유의 장미>에 등장하는 3대 악녀로, 마리 앙투아네트를 곤경으로 밀어넣는 인물들이다.

 

애니메이션은 원작보다 화려한 배경과 복식으로 TV앞에 앉은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원작자인 이케다 리요코가 “1화를 보고 그림과 배경이 화려하고 예뻐 놀랐다. 본편에서도 그렇게 그릴 수 있었다면 좋겠다는 생각까지 들었다”고 할 정도였다. 실제 역사를 바탕으로 하기에 배경과 복식 부분에서 어느 정도 고증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 아라키 신고와 스태프의 의지가 빛나는 부분이다. 등장인물들의 눈이 하나같이 호수와 같이 빛나고 아름다워서, ‘소녀만화라는 것을 너무 의식하고 있다’는 평가도 있었다. 그런 평가를 의식한 결과인지 갑작스레 나가하마 타다오가 강판되고 19화부터 데자키 오사무가 새로운 감독으로 투입됐다. 방영과 함께 애니메이션 작업도 진행되고 있었기에 여러모로 위험부담을 껴안은 모험이었다. 다분히 소녀적인 그림이 마음에 들지 않았던 데자키 오사무는 아라키 신고에게 작화부터 바꿀 것을 요구했고 스토리 역시 ‘인물의 드라마’가 강조되기 시작했다. 음악, 미술 등 주요 스태프들도 전부 교체됐다. 전반부와 후반부가 완벽히 다른 작품은 아니었지만, 데자키 오사무의 입김이 들어간 후반부의 <베르사이유의 장미>는 만화보다 영화적인 느낌이 강해졌다.

 

왼쪽은 전반부의 마리 앙투아네트 오른쪽은 후반부의 마리 앙투아네트. 후반부는 소녀적인 느낌을 완전히 지웠다.

왼쪽은 전반부의 마리 앙투아네트 오른쪽은 후반부의 마리 앙투아네트. 후반부는 소녀적인 느낌을 상당 부분 중화 시켰다.

 

데자키 오사무가 영화적인 느낌을 강조하기 시작하면서 후반부에 진행되는 ‘프랑스 혁명’에 대한 이야기도 좀 더 사실적으로 그려진다. 로베스피에르, 생 쥐스트 등 프랑스 혁명의 중심에 섰던 인물들이 본격적으로 등장하는 것도 이때다. 마리 앙투아네트와 오스칼 등 중심인물도 혁명을 눈앞에 두고 각자의 길을 가기 시작한다. 폴리냐크 백작 부인의 꾐에 빠져 많은 돈을 탕진할 때조차 마리 앙투아네트를 걱정했던 오스칼이었지만, 현실을 직시하게 되면서 마리 앙투아네트의 곁을 떠난다. 그녀는 근위대를 그만두고 위병대의 대장이 되면서 서민의 삶에 대해 알아가기 시작하며 서서히 혁명의 물결에 물들어간다. 전반부에 루이 15세의 정부였던 뒤바리 부인과의 신경전, 폴리냐크 백작부인의 악행이 지나치게 비중 있게 다뤄진 것에 대한 반작용처럼 후반부는 본격적으로 계급에 대한 다층적인 이야기를 풀어놓은 것이다.

 

오스칼과 마리 앙투아네트의 이별

오스칼과 마리 앙투아네트의 이별

 

팩션의 매력은 한 줄로 짧게 정리된 역사 속 뒷이야기를 듣는 것 같은 재미다. 잘 만든 팩션은 가상의 인물을 누구보다 실존인물처럼 보이게끔 만드는 생명력을 불어넣는다. 프랑스 혁명이라는 사건에 운명처럼 휘말리게 된 이들의 사랑과 갈등이 여전히 기억되고 오스칼이 아직도 오래 사랑받는 이유가 그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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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개

  1. 울딸 핑게 대고 제가 더 재미있게 본 만화입니다 그때 그시절 울딸은 참 귀여웠는데…..지금은 나보다 더 큰 아이 대견하기도 하고 어릴적 애교 많은 울딸이 그립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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